파라샷 바이가쉬(그리고 그가 다가왔다) 창세기 44:18-47:27절

44:18 그리고 예후다가 그에게로 올라가서 말하였다. `주님, 주님의 종이 주님께 간청하게 해주십시오. 당신은 파로와 동등하시니, 제발 당신의 종에게 화내지 마십시오.

19 주께서는 저희들에게 `아버지나 다른 형제가 있느냐 ?' 라고 물으셨습니다.

20 그리고 우리는 주님께 아뢰었지요. 나이 든 아버지가 계시고, 가장 어린 나이의 아이가 있고, 그의 친 형이 죽어서, 그만이 그의 어머니에게서 유일히 남아 있고, 그의 아버지는 그를 애지중지하고 있습니다.

21 그리고 주께서 주의 종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사람을 나에게로 데려오너라. 내가 그를 볼 수 있게 하여라.'

22 그리고 우리가 주님께 아뢰었습니다. 그 아이는 아버지를 떠날 수 없습니다. 그를 떠나게 되면, 그 아이의 아버지는 죽을 것입니다.

23 그리고 주께서 종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막내 동생을 데려오지 않으면, 내게 너희들의 얼굴을 보이지 말라.'

24 그리고 우리가 주의 종인 저의 아버지에게로 돌아와서, 주의 말씀을 그에게 전하였습니다.

25" 그리고 나중에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돌아가서 먹을 것을 좀 구해오너라.'

26 그리고 우리가 대답하였죠. `우리는 내려갈 수 없습니다. 막내 동생이 우리와 함께 있어야만 내려갈 수 있습니다. 막내 동생이 우리와 함께 있지 않으면, 우리는 그 남자에게 얼굴을 내밀지 못할 것입니다.

27 그리고 주의 종인 저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말하였습니다. `알다시피, 나의 아내는 나에게 두 아들을 낳아 주었다.

28 그리고 한 명은 떠났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아아, 그는 짐승에게 찢겨졌다! 그리고 나는 그 이후로 그를 보지 못했다.

29 그리고 네가 나에게서도 이 아이를 가져다가, 그가 재난을 당하면, 너는 나의 흰 머리를 무덤으로 슬피 흘려 보내게 될 것이다.

30"그리고 지금, 제가 당신의 종인 아버지께로 갈 때, 그의 영혼과 깊이 연결되어 있는 그 소년 없이 간다면

31 그리고 그 아이가 우리와 함께 있지 않는 것을 보고, 죽을 것입니다. 주의 종들이 주의 종인 우리 연로하신 아버지를 슬픔으로 무덤으로 내려보낼 것입니다.

32 이제 주의 종은 그 아이를 제 아버지에게 돌려 보낼것을 선서했습니다, '제가 그 아이를 다시 아버지께로 데리고 오지 않으면, 저는 영원히 아버지 앞에 유죄가 될 것이다', 하고 말씀드렸습니다.

33 그리고 주님의 종이 그 아이 대신 저룰 주님의 종으로 남게 하시고, 그 아이를 형제들과 함께 돌아가게 해주십시오.

34 어떻게 그 소년 없이 아버지에게 돌아갈 수 있겠어요? 제가 저의 아버지께 덮칠 재앙을 목격하지 않게 해 주시옵소서!"

45: 1 그리고 요세프는 자기의 모든 신하들 앞에서 더 이상 자제할 수 없어서, `모두 나에게서 물러가라' 하고 외쳤다. 그래서 요세프가 형제들에게 자기 이름을 알렸을 때에는 아무도 없었다.

2 그그리고 의 흐느끼는 소리가 너무 커서 이집트 사람들이 들을 수 있었다. 그래서 그 소식은 파로의 궁전에까지 전해졌다.

3 그리고 요세프가 자기 형제들에게 말하였다. `제가 요세프입니다. 아버지는 아직 건강하신가요?" 그러나 그의 형들은 그에게 대답하지 못하였다, 그들은 어안이 벙벙했다.

4 그리고 요세프는 자기 형제들에게 말하였다. `제 앞으로 나와 주십시오.' 그들이 나서서 말하였다. `저는 당신들의 형제 요세프, 당신들이 이집트에 팔아 넘긴 사람입니다.

5 그리고 이제, 저를 팔아 넘긴 것에 대해 괴로워하지도 말고, 스스로를 책망하지도 마십시오. 하쉠께서 저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신 것은 생명을 구하기 위함입니다.

6 그 땅에 기근이 든 지 이제 2년이 지났는데, 경작에 따른 수확이 없을 날이 아직 5년이나 남아 있습니다.

7 그리고 하쉠께서 저를 여러분 앞에 보내셔서, 당신들의 생존을 보장해 주시고, 여러분의 생명을 비범하게 구원해 주셨습니다.

8 그리고 저를 여기에 보내신 것은 당신들이 아니라 하쉠이십니다. 그리고 그는 저를 온 집안을 다스리는 주로, 파로의 아버지로, 이집트 온 땅을 다스리는 통치자로 삼으셨습니다.

9"자, 빨리 아버지께로 돌아가셔서 말하세요. 당신의 아들 요세프가 이렇게 말하더라고요. 하쉠께서 저를 온 이집트의 군주로 세우셨으니, 지체 없이 저에게로 내려오십시오.

10 그리고 당신들은 고쉔 지방에 살면서, 저와 가까운 곳에 살게 될 것입니다.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과, 양 떼와, 소 떼와, 그 모든 것이 당신들의 것입니다.

11 그리고 제가 거기에서 당신들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 5년의 기근이 더 있을테니, 당신과 당신들 가문과 당신들의 모든 소유들이 가난에 허덕이지 않도록 하죠.'

12 그리고 `보세요! 직접 눈으로 담으시고, 형제인 벤야민의 눈 앞에서도 같은 한 가지로 진정 제 입에서 당신들에게 하는 말들입니다!
13 그리고, 제 아버지께 이집트에 있는 저의 영광스러운 지위와 당신들이 본 모든 것을 다 말씀드리고, 제 아버지를 이리로 빨리 데려오십시요!

14 그리고 나서 그는 그의 아우 벤야민의 목을 껴안고 울고, 벤야민은 그의 목 에서 울었다.

15 그리고 그는 그의 모든 형제들에게 입맞추고, 그들에게 눈물을 흘렸다. 그제서야 그의 형제들이 그에게 말을 걸 수 있었다.

16 그리고 이 소식은 파로의 궁전에 전해졌다. "요세프의 형제들이 왔습니다!" 파로와 그의 신하들은 기뻤다.

17 그리고 파로가 요세프에게 말하였다. `너의 형제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여라. 짐승들을 싣고 캐나 땅으로 곧 가거라.

18 그리고 네 아버지와 네 가문을 데리고 나에게로 오너라. 내가 이집트 땅에서 가장 좋은 것을 너희에게 주겠으니, 너희는 그 땅에서 기름진 것을 먹고 살게 될 것이다.'

19 그리고 너희들은 내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명령을 받으라. 이리하라! 자녀들과 아내들을 위하여 이집트 땅에서 마차를 가지고 가서, 아버지를 모시고 다시 오라.

20 그리고 너희 가진 소유물로 걱정을 하지 말라- 이집트 온 땅 가운데서 가장 좋은 것이 너희의 것이 될 것이니라!
21 그리고,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그렇게 하였다. 요세프는 파로가 명령한 대로 그들에게 마차를 주고, 그들에게 여정을 위한 식량을 공급하였다.

22 그는 또 각 사람에게 옷을 갈아 입히고, 벤야민에게는 은 삼백 냥과 옷 몇 벌을 주었다.

23 그리고 자기 아버지에게는 다음과 같이 보냈다: 열 마리의 당나귀에 이집트에서 가장 좋은 것을 가득 싣고, 열 암컷 당나귀에는 아버지의 여행기을 위한 곡식과 빵과 먹을거리를 가득 실었다.
24 그리고 그가 형제들을 보내면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정중에 역정내는 것을 삼가세요.

25 그리고 그들은 이집트에서 올라와서 캐나안 땅에 있는 그들의 아버지 야콥에게로 왔다.

26 그리고 그들이 그에게 말했다: `요세프는 아직 살아 있습니다. 요세프는 이집트 온 땅을 다스리는 지도자입니다.' 그는 가슴은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들을 믿을 수가 없었다.
27 그리고 그들이 요세프가 자기들에게 한 말을 모두 되 뇌이고, 요세프가 자기를 나르려고 보낸 마차를 보고, 그들의 아버지 야콥의 영혼이 되살아났다.

28 그리고 "얼마나 엄청난 일인가!" 이스라엘이 말했다. "내 아들 요세프가 아직 살아 있다! 죽기 전에 그를 보러 가야 한다!

46:1 그리고 이스라엘은 그의 모든 것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는 베얼-쉬바에 이르러서, 그의 아버지 이쯔학흐의 하쉠께 제사를 드렸다.

2 그리고 하쉠께서 밤에 환상으로 이스라엘에게 부르셨다. 야콥! 야콥!"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여기 있습니다.
3 그리고 그가 말씀하셨다. `나는 전지전능한 하쉠, 너희 아버지의 하쉠이다. 이집트 땅으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 곳에서 너를 큰 나라로 만들어 줄 것이다.
4 내가 너와 함께 이집트로 내려갈 것이며, 또한 당연히 너를 다시 데리고 올라올 것이고 요세프의 손이 너의 눈을 감길 것이다.
5 그리고 야콥은 비얼-쉬바를 떠났다.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파로가 보낸 마차에 아버지 야콥과 자녀들과 아내들을 태웠다.

6 그리고 그들은 가축과 캐나안 땅에서 모은 재물을 가지고 갔다. 야코브와 그와 함께한 그의 모든 자손이 이렇게 이집트에 이르렀다.

7 그는 그의 아들들과 손자들, 딸들과 손녀들, 곧 그의 모든 자손을 이집트로 데리고 왔다.

8 그리고 이집트에 온 이스라엘 백성 야코브와 그의 후손들의 이름이다. 야코브의 맏아들 르우벤;

9 그리고 르우벤의 아들 : 크하녹 빨루, 크헤스론, 칼미.

10 그리고 쉬몬의 아들 : 캐나안 여인의 아들 에무엘, 야민, 오하드, 야킨, 쪼칼, 셔울.

11 그리고 레비의 아들 : 걸숀, 케핫, 메라리.

12 그리고 에후다의 아들 : 에얼, 오난, 쉴라, 페레쯔, 제라크 — 그러나 에얼과 오난은 캐나안 땅에서 죽었다. 그리고 페레쯔의 아들은 헤즈론과 하물이었다.

13 그리고 잇사칼의 아들 : 톨라, 퓨바, 요브, 쉼론.
14 그리고 제불런의 아들 : 세레드, 엘론, 야크리엘.

15 그들은 레아가 그의 딸 디나와 더불어 파단 아람에서 야코브에게 낳은 아들들이었다. 남성과 여성 모두 33 명.

16 그리고 가드의 아들 : 찌피온, 하기, 슈니, 에즈본, 에리, 아로디, 아렐리.

17 그리고 아셜의 아들 : 임나, 이쉬바, 이쉬비, 베리아 및 그들의 누이 세라. 베리아의 아들 : 헤벨과 말키엘.

18 이들은 라반이 그의 딸 레아에게 준 질파의 후손들이다. 그녀는 이들을 야코브에게 낳았 주었다 – 16 명.

19 야코브의 아내 락헬의 아들은 요세프와 빈야민이다.

20 그리고 요세프에게는 온의 제사장 포티 페라의 딸 오스낫이 낳은 메나쉐와 에프레임이 이집트 땅에서 태어났다.

21 그리고 빈야민의 아들 : 벨라, 베컬, 아쉬벨, 게라, 나만, 에히, 로쉬, 머핌, 후핌 및 알드.

22 이들은 야코브에게서 태어난 락헬의 후손으로 총 14 명이었다.

23 그리고 단의 아들 : 크후심.

24 그리고 나프탈리의 아들 : 자지얼, 구니, 제절, 쉬렘.
5 이들은 라반이 딸 락헬에게 준 빌하의 후손들입니다. 그녀는 이들을 야코브에게 낳았다. 총 7 명.

26 그리하여, 이집트에 야코브와 같이 온 모든 사람들, 그의 씨들, 야코브 아들들의 아내들에게로부터 나온 이들을 제외한 사람은 총 육십 육명이었다.
27 그리고 이집트에서 그에게 태어난 요세프의 아들은 두 명이었다. 따라서 이집트에 온 야코브의 집안은 모두 70 명이었다.

28 그리고 그는 자신보다 앞서 예후다를 요세프에게 보내어 고셴으로 가는 길을 가리 켰다. 그래서 그들이 고셴 지역에 왔을 때,

29 그리고 요세프는 그의 병거를 명령하고 그의 아버지 이스라엘을 만나러 고셴으로 갔다. 그는 그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목에 껴안고 목에다 매우 과하게 울었다.

30 그리고 이스라엘이 요세프에게 말했다.“네가 아직 살아있는 것을 직접 보았으니 이제 나는 죽을 수 있다.”

31 그리고 요세프는 형들과 아버지의 식솔에게 이렇게 말했다. “제가 올라가서 파로에게 소식을 전하고 그에게 '캐나안 땅에 있는 제 형제들과 아버지의 식솔들이 저에게 왔습니다.

32 그리고 남자들은 목자입니다. 그들은 항상 가축 사육자였으며, 양 떼와 소 떼와 그들의 모든 것을 가져 왔습니다. '

33 그리고 파로가 당신을 불러서 '당신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하면

34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종들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우리와 우리 조상 모두 가축 사육자였습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그리해서 당신들이 고셴 지역에 머물 수 있게 하세요. 모든 이집트인은 목자들을 혐오합니다.”

47:1 그리고 요세프가 와서 파로에게 이르되 제 아버지와 제 형제들은 양 떼와 소 떼와 그들의 모든 것과 함께 캐나안 땅에서 왔으며 지금은 고셴 지방에 있습니다.

2 그리고 그의 형제 중 연약한 다섯명을 선택하여 파로에게 선 보였다.

3 그리고 파로는 형제들에게“너의 직업은 무엇인가?”라고 말했다. 그들은 파로에게 대답했다.“우리 조상들처럼 우리 당신의 종들도 목자입니다.

4 그리고 그들은 파로에게 말했다.“이 땅에 머물러 왔습니다. 당신의 종들의 양 떼를 위한 목초지가 없고 캐나안 땅에는 기근이 심합니다. 이제 당신의 종들이 고셴 지역에 머물도록 해 주십시오.”

5 그리고 파로가 요세프에게 말했다.“너의 아버지와 너에게 온 형제들에 관해서는

6 이집트 땅이 네 앞에 열려있다. 네 아버지와 네 형제들은 땅의 가장 좋은 곳에 정착하라. 그들이 고셴 지역에 머물게 하라. 그리고 그들 중에 유능한 사람을 아는 사람이 있으면 그를 내 가축 돌보는 담당관이 되게 하라.”

7 그리고 요세프는 그의 아버지 야코브을 모셔와 파로에게 보였다. 야코브가 파로를 맞이했다.

8 8 그리고 파로는 야코브에게 물었다.“당신의 인생의 년수는 몇날인가?”

9 그리고 야코브가 파로에게 대답했다.“[지상에서] 제가 머무는 기간은 백 삼십입니다. 제 인생의 세월은 얼마 않되고 힘들었으며, 체류하는 동안 아버지의 수명에 도달하지도 않았습니다.”

10 그리고 야코브는 파로를 축복하고 파로의 곁을 떠났다.

11 그리고 요세프는 파로가 명령한대로 그의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에게 이집트 땅의 가장 윤택한 지역인 라메세스 지역을 소유지로 주었다.
12 그리고 요세프는 그의 아버지와 그의 형제들, 그리고 그의 아버지의 모든 가족의 음식을 어린 아이들까지 먹이게끔 충분히 부양했다.
13 그리고 온 세상에 식량이 없었다. 기근이 매우 심했기 때문이다. 이집트 땅과 캐나안 땅은 기근 때문에 시들었다.

14 그리고 요세프는 이집트 땅과 캐나안 땅에서 구할수 있는 모든 돈을 식량의 대가로 모았고, 요세프는 그 돈을 파로의 궁전으로 가져 왔다.

15 그리고 이집트 땅과 캐나안 땅에서 돈이 동 났을 때 모든 이집트 사람들이 요세프에게 와서 말했다.“우리가 당신의 눈앞에서 죽지 않도록 우리에게 빵을 주십시오. 돈이 떨어졌습니다!”

16 그리고 요세프는 말했다.“너희들의 가축을 가져 오라. 만약 돈이 없다면 너희 가축을 달라, 그리하면 내가 그 댓가로 식량을 공급하겠다.
17 그리고 그들은 가축을 요세프에게 가져 왔고 요세프는 말과 양과 소의 가축과 당나귀의 대가로 빵을 그들에게 주었다. 그리하여 그는 그해에 그들의 모든 가축의 대가로 그들에게 빵을 제공했다.

18 그리고 그해가 끝나자 그들은 다음 해에 그에게 와서 말했다.“우리는 주님에게 우리 돈, 가축 짐승들이 다 바닥이 났다는 사실을 숨길 수가 없나이다, 주님 앞에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습니다, 오직 우리 몸과 우리 땅뿐입니다!
19 우리와 우리 땅 모두가 왜 당신 보는 앞에서 죽어야 합니까. 빵의 대가로 우리와 우리 땅을 가져 가소서. 그러면 우리 땅과 함께 파로에게 농노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죽지 않고 땅이 황무지가 되지 않도록 씨앗을 공급하십시오.”

20 그리고 요세프는 파로를 위해 이집트의 모든 농지를 소유하게 되었고, 모든 이집트인은 기근이 너무 심해서 자기 밭을 팔았다. 그리하여 땅은 파로에게 넘어 갔다.

21 그리고 그는 이집트 국경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사람들을 다른 도시들로 이전 시켰다.
22 그리고 그는 제사장들의 땅만을 차지하지 않았다. 제사장들은 파로로부터 할당을 받았으며 그들은 파로가 그들에게 할당 한 할당 대로 살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의 땅을 팔지 않았다.

23 그리고 요세프가 백성들에게 말했다.“오늘 내가 너희들과 파로를 위해 너희들의 땅을 얻었으니, 여기에 너희들이 그 땅에 뿌릴 씨앗이 있다.

24 그리고 추수가 오면 너희들은 1/5을 파로에게 주고 4/5는 너희들의 것이 될 것이다. 그리고 4/5는 밭을 위한 씨앗과 너희와 너희의 집안 사람들을 위한 음식으로, 그리고 너희들의 자녀들을 위한 양분이 될 것이다.”

25 그리고 그들은 말했다,“당신은 우리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우리는 주님께 감사하고 파로에게 종이 될 것입니다.”

26 그리고 요세프는 이집트에서 5 분의 1이 파로의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토지법으로 만들었다. 제사장들의 땅만이 파로의 땅이 되지 않았다.

27 그리하여 이스라엘은 이집트의 고셴 지역에 정착했다. 그들은 그 안에 보유하고 있었고 비옥했고 크게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