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 "파라샷 하아지누 신명기 32장
"
파라샷 하아지누 신명기 32장

1들으십시오, 오 하샤마임(하늘)이여, 제가 말하겠나이다! 그리고 하아레츠(땅)는 제 입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2제 가르침은 비와 같이 내리고, 제 말씀은 이슬과 같이 흐를 것입니다. 마치 초목 위의 폭풍과 같고 풀 위의 빗방울 같을 것입니다.

3제가 하쉠의 이름을 부를 때, 우리의 엘로킴께 위대함을 돌리십시오.

4(הַצּוּר, HaTzur: 하쭐: 전능하신 반석)의 업적은 완전하시니, 그분의 모든 길이 공의롭습니다. 그분은 신실한 엘로킴이시며, 불의가 없으시고 의롭고 정직하십니다.

5파멸은 그분의 것이 아니니, 그분의 자녀들의 결점입니다. 오 비뚤어지고 굽은 세대여.

6이것이 여러분이 하쉠께 갚는 것입니까, 오 어리석고 미련한 백성이여?! 그분이 여러분의 아버지, 여러분의 주인이 아니십니까? 그분이 여러분을 만드시고 세우셨습니다.

7 옛날의 날들을 기억하시고, 여러 세대의 해를 생각해 보십시오. 아버지께 여쭈어 보시면 말씀해 주실 것이며, 연로하신 분들께 물으시면 알려주실 것입니다.

8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민족들에게 그들의 몫을 나누어 주시고, 사람의 아들들을 갈라놓으실 때, 이스라엘 자손의 수에 맞추어 각 백성의 경계를 정하셨습니다.

9 하쉠의 몫은 그분의 백성, 야콥은 그분의 유산입니다.

10 하쉠께서는 그들을 광야 땅에서, 황량하고 울부짖는 사막에서 발견하셨습니다. 그들을 둘러싸 보호하시고, 지혜를 베푸시며, 눈동자처럼 지켜주셨습니다.

11 독수리가 그 둥지를 일깨워 그 새끼 위에 너울거리며, 그 날개를 펴서 새끼를 품고 날개 위에 그들을 업는 것처럼,

12 하쉠께서 그들을 홀로 인도하셨으며, 그분과 함께 다른 이방 신은 없었습니다.

13 그분께서 그들을 땅의 높은 곳에 타고 다니게 하시어, 그들이 들판의 소산을 먹게 하셨습니다. 바위에서 나오는 꿀과 바위의 단단한 부분에서 나오는 기름을 그들에게 주셨습니다.

14 소의 기름, 양의 젖, 어린 양들과 바산의 숫양들, 염소들과 밀의 최상품을 주셨으며, 이스라엘 회중은 포도즙을 마셨습니다. 그것은 가장 좋은 포도주였습니다.

15 그러나 예슈런은 살이 쪄서 거역하였고, 살이 찌고 두꺼워져서 하쉠을 저버렸습니다. 그들은 그들을 지으신 하쉠을 버리고, 그들의 구원의 반석을 멸시하였습니다.

16 그들은 이방의 우상 숭배로 하쉠의 열정을 도발하였고, 그분을 역겨운 행위들로 화나게 했습니다.

17 그들은 능력 없는 귀신들에게 제사드렸고, 알지 못하는 신들에게 경배하였습니다. 이는 너희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않던 새로운 것들이었습니다.

18 여러분을 낳으신 반석을 잊었고, 여러분을 구원하신 하쉠을 잊었습니다.

19하쉠께서 이를 보시고 분노하셨으니, 그의 아들들과 딸들로 인하여 격노하셨습니다.

20그분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들로부터 내 얼굴을 숨기겠노라. 그들의 말년이 어떠할지 보겠노라. 그들은 변덕스러운 세대요, 내가 양육한 내 자녀로 인정할 수 없도다.

21그들이 신이 아닌 것으로 나의 질투를 일으켰고, 그들의 헛된 것들로 내 분노를 자극하였도다. 그러므로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의 질투를 일으키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자극하리라.

22내 분노의 불이 타올라 가장 깊은 음부까지 사르리라. 땅과 그 소산을 삼키며 산들의 기초를 불사르리라.

23내가 그들에게 재앙을 쌓으리니, 내 화살을 다 그들에게 쏘리라.

24그들이 *굶주림으로 머리카락이 날 것이며, 악령에게 공격당하고, 메리리에 의해 잘릴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짐승의 이빨을 보내며, 땅에 기는 것들의 독을 보내리라.

(**배고픔으로 털이 많아지다”, 쇠약해진 사람은 살에 털이 많이 자란다. -라쉬-)

25밖으로는 칼이 헐벗게 하고, 안으로는 공포가 엄습하리니, 청년과 처녀, 젖 먹는 아이와 백발 노인을 막론하고 그리 되리라.

26내가 그들을 없애 버리리라 하였고, 인간 중에서 그들의 기억을 지워버리리라 하였으나,

27원수의 분노가 쌓이지 아니하였더라면, 그들의 대적이 오해할까 염려하였음이라.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 손이 승리하였고 하쉠께서 이 모든 일을 행하지 아니하셨다' 할까 하노라.

28그들은 지혜가 없는 백성이요, 그들에게 분별이 없도다.

29그들이 지혜로웠더라면 이를 깨달았으리라. 그들의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

30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아니하였고 하쉠께서 그들을 내주지 아니하셨더라면, 어찌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며, 두 사람이 만 명을 도망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31그들의 반석은 우리의 반석과 같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우리의 원수들이 재판관으로 앉아 있습니다.

32그들의 포도나무는 소돔의 포도나무요, 고모라의 밭에서 난 것입니다. 그들의 포도는 독포도요, 그 송이는 쓴 것입니다.

33그들의 포도주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잔인한 독입니다.

34이것이 내게 저장되어 있지 않습니까? 내 곳간에 봉해져 있지 않습니까?

35복수와 보복이 내게 있으니, 그들의 발이 미끄러질 때에 갚으리라. 그들의 환난의 날이 가까우니, 그들에게 닥칠 일이 속히 오리라.

36하쉠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며, 그의 종들을 불쌍히 여기실 것입니다. 그들의 힘이 없어지고, 갇힌 자나 남아 있는 자가 없음을 보실 것입니다.

37그가 말씀하시기를,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의지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

38그들의 제물의 기름을 먹고 그들의 전제의 포도주를 마시던 것들이 어디 있느냐? 그것들이 일어나 여러분을 돕게 하라! 그것들이 너희의 피난처가 되게 하라!

39이제는 내가 그인 줄 알라. 나와 함께 하는 신이 없도다! 내가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건질 자가 없도다!

40내가 하늘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맹세하노니, 내가 영원히 살아 있음을 두고 말하노라.

41내가 내 칼을 번쩍이게 갈고 내 손에 심판을 쥐면, 내 대적에게 복수하며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복하리라.

42내가 내 화살을 피에 취하게 하고, 내 칼이 살을 먹게 하리니, 죽임을 당한 자와 사로잡힌 자의 피로부터, 원수의 머리로부터 하리라.

43너희 민족들아, 그의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라! 그가 그의 종들의 피를 갚으실 것이며, 그의 대적에게 복수하시고, 그의 땅과 그의 백성을 위로하시리라.

44모쉐와 눈의 아들 호슈아가 와서 이 노래의 모든 말씀을 백성의 귀에 말하였습니다.

45모쉐가 이 모든 말씀을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마쳤습니다.

46그가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거하는 모든 말을 너희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하여 이 토라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47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 이 일로 말미암아 너희가 얄덴을 건너가 얻을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48하쉠께서 바로 그 날에 모쉐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9"너는 예리코 맞은편 모아브 땅에 있는 하림 산의 네보 산에 올라가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케나안 땅을 바라보라.

50네 형 아하론이 홀 산에서 죽어 그의 조상에게로 돌아간 것같이, 너도 올라가는 이 산에서 죽어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51이는 너희가 친 광야 카데쉬의 메리바 물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게 범죄하여 나를 거룩하게 하지 아니한 까닭이니라.

52네가 비록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을 맞은편에서 바라보기는 하려니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하리라."